중장비 정보공유 이야기

굴삭기 , 지게차 등 중장비 자동차정비 용어 해설

거친손 2010. 2. 17.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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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삭기 , 지게차 등 중장비 자동차정비 용어 해설

◈ 구리스(X)→그리스(grease)(O)
-오일에 증점제(thinckner)를 첨가시켜 엿 모양으로 만든 윤활제다.
주로 베어링 윤활에 사용된다.

◈ 꼼푸(X)→에어컨 콤프레서(Compressor)(O)
-공기 압축기

◈ 다이나모(X)→발전기(Generator, Dynamo)(O)
-발전기를 말함. 승용차의 전원은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12V의 직류이다.
종전에는 직류식이 많았으나 오늘날에는 소형이며 저속회전으로도 발전할수 있는
교류식으로 되어 례귤레이터에서 12~14V의 직류로 배터리에 저장된다.
다이나모 또는 올터네이터라고도 불린다.

* 하품맨 첨언
참고로 제네레이터(제네레다) 과거에 사용되던 직류발전기를 의미하고
요사이 사용하는 3상교류발전기는 알터네이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알터네이터나 발전기라고 하심이 옳습니다


◈ 다마(X)→전구(O)
-전류의 발열작용을 이용하여 필라멘트를 가열 발광시키는 것으로서 백열전구, 네온전구,수은이 있다.

◈ 다시방(X)→대시보드(dashboard)(O)
-계기 오디오 시계 등이 붙어 있는 앞 유리 아래쪽 구조물 전체

◈ 데루등(X)→후미등(O)
(Tail Lamp,Rear Combination Lamp)
-미등, 후미등, 테일 라이트, 차량 후부에 있는 램프를 말하며, 백기어에 변속되었을 때
점등되는 백업 램프,제동할 때 점등되는 스톱 램프, 리어 턴 시그널 램프등이 있으며
이것들이 일체가 되어 디자인된 것을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라 부르고 있다.

* 하품맨 첨언
요사이 유행으로 데후미등을 검게하거나 각종신호전구의 색상을 임의 변경하는
사례가 빈번히 있는데 도로교통법에 전구색상까지 명기되어 있습니다.
특히 짙은색으로 후미등을 코딩하신 경우는 100% 보험 보상이 가능한
신호정지중 뒷차에 의한 추돌에서 조차도 자기과실 비율이 적용됩니다.
가능한 이 부분은 자제해 주심을 권장합니다.

◈ 드럼(X)→브레이크 디스크 (Brake Disc)(O)
-디스크 로터라고도 하며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패드를 압착 시켜 제동 효과를 발생하는 원판.
냉각때문에 통풍 구멍이 설치 되어 있는 벤틸레이티드 타입과 구멍이 없는 솔리드 타입이 있다.

* 하품맨 첨언
이 부분에 대해선 원저작자와 약간의 견해차이가 있습니다.
드럼방식의 제동창치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제동력도 디스크방식의 제동장치보다 더 좋습니다.
다만, ABS장치와 같이 순간적으로 여러차례 제동을 잡았다 풀어주는
변환속도가 디스크방식에 비하여 떨어집니다.
따라서 ABS차량은 드럼방식대신 디스크방식을 사용합니다.


◈ 데후(X)→디퍼렌셜 기어(differential gear)(O)
-차가 커브를 꺾을 때 안쪽과 바깥쪽 바퀴의 회전차를 허용 하면서 동력을 균등하게
공급하는 톱니바퀴다. 그러나 의미가 약간 변질돼 뒤차축 전체인 액슬(axle)을 데후
라고 부르기도 한다.

◈ 리데나(X)→리테이너(retainer) 또는 실(seal)(O)
-변속기 출력축이 나오는 부분 등에 변속기 오일이 새지 않도록 부탁해 놓은 고무링.
정식용어는 오일실(oil seal) 또는 O 링(O-ring)이다.

* 하품맨 첨언
비슷한 용어가 3가지가 있어서 많이들 혼동합니다.
리데나 : 설명생략... 윗글 참조
리후다 : 오토래쉬라고도 하는데 흡/배기밸브 위에 장착되는 부품입니다.
비후다 : Distributor라는 장치도 고압점화전기를 각 플러그로 배전시켜주는 배전기 의미

◈ 로아다이(X)→로워암(lower arm)(O)
-서스펜션 부품으로 위족의 맥퍼슨 스트럿을 지지하는 일을 한다.
어원은 로워 + 다이(坮)로 추정된다.

* 하품맨 첨언
로워암 컨트롤이라고 해야 정식 명칭이구요
볼트조임불량이거나 고무부슁이 경화되어 깨진 경우 잡소리가 발생합니다.
크리고 참고로 로워암과 로커암과 다른 부품명입니다. 혼동 없으시길...

◈ 마후라(X)→소음기(Muffler)(O)
-엔진에서 나오는 폭발가스의 소음을 줄여주기 위해, 배기파이프에서 나오는 가스를
순간적으로 머물게하는 장치

* 하품맨 첨언
우리가 알고 있는 머플러는 엔드머플러이며 그 안쪽에는 삼원촉매부터 다른 용도의
중통들이 더 있습니다.
머플러에 이상이 있으면 일단 소음증가, 흡배기압의 불균형에 의한 엔진성능저하... 등등

◈ 미미(X)→엔진 마우트(engine mount)()
-엔진을 차체에 고정하는 고무 부품.
고무로 만들어져 엔진의 진동을 완충시킨다.

* 하품맨 첨언
엔진마운트라고만 통칭하는것도 잘못된 용어 선택입니다.
롤스토퍼등 4군데 미미의 정식용어는 다 틀립니다.
그중 하나가 엔진 마운트 러버입니다.

◈ 미숑(X)→트랜스미션(Transmission)(O)
-변속기.변속장치. 기계 내부의 톱니가 모인 장치를 포함한 기능적 의미로 쓰이는 말.
기어 박스는 외형적 의미로 쓰이는 말이다.

◈ 비후다 또는 뷰다(X)→디스트리뷰터(distributor)(O)
-엔진 점화를 위해 고압발생기에서 나온 고압을 순번에 맞게 점화플러그로 보내주는
부품이다.

◈ 볼 엔도(X)→타이로드 엔드 볼 조인트 (tie rod end ball joint)(O)
-스티어링 기어에서 나온 타이로드와 서스펜션이 연결되는 부분은 회전 운동과 상하
운동을 모두 하기 위해 볼과 소켓 형식으로 된 볼조인트를 사용한다.

◈ 보드(X)→Bolt(O)
-수나사가 새겨져 있으며 너트와 조합하여 부품을 결합하거나 조이는데 사용하는 것

◈ 쁘러그(X)→점화플러그(O)
-플러그,스파크 플러그 등의 호칭이 있다.
혼합기에 전기 불꽃으로 착화하는 부품
중심을 관통하는 플러그 전극의 주의를 세라믹으로 덮어 절연 시키고 엔진에 접촉되는
나사부에 마이너스 전국을 설치하여 두 전극간에 스파크를 발생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다.

◈ 브란자(X)→디젤 인젝션 펌프(Diesel Engine Fuel Injection System or Pump)(O)
-각 실린더수에 해당하는 독립적인 펌프엘리먼트가 설치되어 연료 공급 펌프에서
송출된 저압의 연료를 고압으로 바꾸어 분사 순서에 따라 각 실린더의 분사노즐에
연료를 분배하는 펌프를 말한다.

◈ 세루모터(X)→셀프 스타터 모터(Starter Motor) 또는 시동모터(O)
-엔진을 시동하는 모터로서 이그니션 스위치에 의하여 작동한다. 모터가 회전을 시작함과 동시에 마그네틱 스위치가 선단에 부착된 피니언 기어를 밀어서, 피니언이 플라이훨의 링기어와 맞물려 엔진을 회전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시동모터라고도 불리운다. 엔진이 시동하면 역으로 엔진이 스타터 모터를 회전시키게 되어 과회전으로 파손될 위험이 있으므로, 모터와 피니언 사이에 힘이 한 방향으로만 전달되는 오버런닝 클러치를 넣어 이것을 방지하고 있다.

◈ 쇼바(X)→쇼크업소버(shock absorber)(O)
-서스펜션 스프링의 2차 진동을 흡수하기 위한 피스톤이 내장된 완충기

* 하품맨 첨언
서스펜션과 스프링 및 쇽업소버와의 명확한 구분을 혼동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유의 바랍니다.

◈ 샤우드(X)→Shaft(O)
캠축.4사이클 왕복형인 엔진에서 흡ㆍ배기 밸브를 개폐하기 위한 캠이 설치되어 있는 샤프트.흡배기 밸브는 크랭크 샤프트가 2회전하는 사이에 각각 1회씩 개폐하므로 크랭크 샤프트의 1/2속도로 회전한다.
주철을 사용하므로서 내마모성을 좋게 하기 위해 캠 표면만을 경화시킨 것이 보통. 앞부분에 설치되어 있는 타이밍 기어 또는 타이밍 체인 및 타이밍 벨트에 의히여 회전되며 디스트리뷰터를 구동하는 기어나 퓨얼 펌프를 움직이는 캠 등이 설치되어 있다.엔진은 캠 샤프트와 밸브의 위치에 따라 OHC,DOHC,OHV등으로 분류된다.

◈ 시다바리(X)→하체(O)
-차체의 아랫부분. 높은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땅에 닿는 부위다.

* 하품맨 첨언
로우암등 하부구조물 전체를 시다바리라고 통칭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특정자동차회사 차량이 이부분이 약합니다.

◈ 삼발이(X)→Clutch Cover(O)
-볼트로 플라이휠과 고정되어 있으며 안쪽으로 압력판, 클러치스프링 등이 조립되어 있다.

◈ 오무기어(X)→스티어링 기어(steering gear) 또는 조향기어(O)
-구식 승용차들은 지금의 네바퀴 굴림차들처럼 스티어링 기어가 워엄기어(worm gear)
방식이었기 때문에 워엄기어를 오무기어라고 불렀다.
지금은 스티어링 기어가 랙 & 피이언 방식으로 바뀌었으나 계속 오무기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 우찌바리(X)→도어트림(door trim)(O)
-문짝 안쪽의 플라스틱제 내장재다. 파워윈도 스위치, 오디어 스피커 등이 붙어 있다.

◈ 에바(X)→에어컨 증발기(evaporator)(O)
-에어컨에서 액화시킨 프레온 냉매를 기화시켜 냉기를 만드는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다.
실내 조수석 발 위 부분에 숨겨져 있다.

◈ 잠바카바(X)→실린더 헤드 커버(Cylinder Head Cover)(O)
-실린더 헤드에는 캠축과 밸브장치가 들어 있다. 그 위를 덮어 윤활오일이 튀지 않도록
해 주는 커버를 말한다. 요즘은 엔진 경량화를 위해 플라스틱으로 만들기도 한다.

◈ 헷도(X)→ 실린더 헤드(cyliner head)(O)
-엔진의 뚜껑으로 연료의 연소 압력을 고스란히 받는 부품이다.

◈ 후앙(X)→냉각 팬(O)
-엔진 냉각 팬.
라디에이터는 차가 달 리는 동안에는 바람을 받지만 저속이거나 서있을 때는 바람이
없으므로 팬으로 공기의 흐름을 만든다. 과거에는 엔진에 벨트를 연결해 돌렸으나
최근에는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전동팬을 쓴다.

◈ 화케이스(X)→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O)
-네바퀴 굴림차에서 앞 뒤바퀴로 엔진동력을 연결 및 차단하는 보조변속기다.

◈ 핸들샤우드(X)→Steering Column(O)
-조향 컬럼. 스트어링 샤프트가 들어있는 통상의 튜브로서 컬랩서블 핸들 또는 일부분을
망상으로 하고 충격을 받았을때 축방향으로 오그라 들게 되어있다. 칼럼은 원주상의 것
을 의미한다.

◈ 활대(X)→스태빌라이저 바(Stabilizer Bar)(O)
- 차체의 기울어짐을 줄이기 위하여 부착되어 있는 '비틀림 봉 스프링(토션바)'으로서
앞뒤 바퀴 모두에 사용된다. 토션 바의 양끝을 좌우의 서스펜션(보통은 로 암)에 부착
하고 좌우 바퀴의 움직임에 차이가 있을 때만 작용한다. 예를 들면, 코너링을 할 때 바
깥쪽 바퀴가 부딪히거나 안쪽 바퀴가 튀어오르는데 이 때 좌우 바퀴의 움직임을 같게
하는 작용을 하여, 차체의 기울기를 줄인다. 그러나 좌우바퀴가 동시에 충격 또는 리바
운드 할 때는 작용하지 않는다. 앞바퀴에 스태빌라이저를 부착하면 언더 스티어를 증가
시키고, 뒷바퀴에 부착하면 오버 스티어의 경향을 가지게 된다. 앤티롤 바 또는 스웨이
바라고도 한다. 레이싱카에는 불가결한 것이지만, 시판용 자동차에도 장착되는 것이 많다. (=앤티롤 바)

◈ 하이드로 백 혹은 부스터(X)→Brake Booster Bag(O)
-브레이크를 밟는 힘 이외에 엔진의 부압이나 압축 공기 등의 힘을 가하여 제동력을 강하게 한 다음
브레이킹시의 밟는 힘을 가볍게 하는 장치

◈ 후렌다(X)→펜더(fender)(O)
-중개인들이 흔히 쓰는 말로서 앞부분의 바퀴를 덮어주는 철판부위를 말한다.

◈ 호이루(X)→Wheel Rim(O)
-디스크 휠

◈ 핸들(X)→스티어링 (streering wheel)(O)
-조향장치. 타이어의 방향을 조정하는 장치를 말하며 스티어링 휠을 가리킬 때도 있다.
스티어링 샤프트의 회전을 링크기구에 전달하는 기어 타입에 따라 리서큘레이팅 볼식,
래크 앤드 피니언식, 웜 섹터식, 웜 섹터 롤러식 등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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