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비 정보공유 이야기

건설기계 개요 및 건설기계 발달사

거친손 2010. 1. 15. 23:30
반응형
건설기계 개요 및 건설기계 발달사

건설기계란?

토목·건축공사에 사용되는 기계의 총칭. 토목기계라고도 하며,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 건설기계는 근년에 와서 생력화(省力化)·능률화, 공사의 대형화, 건설산업의 활발화 등을 배경으로 발달

- 건설기계는 공사현장이 항상 이동하기 마련이므로 이동하기에 알맞은 것이라야 하며, 거친 현장에서 난폭하게 사용되는 일이 많을 뿐 아니라 기상조건이 나쁜 곳이나 정지(整地)되지 않은 곳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장이 적고 내구성이 우수해야 한다는 것 등이 요구된다.


 


▶ 1. 건설 기계의 발달 ◀

- 19세기의 산업혁명과 더불어 동력이 발명된 이래 기계공업의 발전에 따라 크게 발달
 
- 동력으로서는 산업혁명 이전의 인력·우마력(牛馬力)·풍력(風力)·수력에 대신하여 1870년경부터 영국의 J.와트가 발명한 증기기관이 실용화됨에 따라 증기동력을 이용하는 항타기(抗打機)·셔블(삽)·트랙터·로드롤러 등이 차례로 발명되어 종전의 건설공사 시공법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

- 19세기 말엽부터 전동기(모터)가 실제로 공사에 이용

- 20세기 초엽에는 가솔린기관, 이어서 디젤기관이 실용화되어 현재까지 대형 건설기계의 동력원으로 널리 이용

- 운전조작이라는 면에서는 수동에서 압축공기·유압(油壓)·전기 등의 방식으로 진보되어 조작의 단순화·안전화·자동화가 이루어졌다.

- 건설기계의 주행기구(走行機構)는 각 기계마다 철륜(鐵輪)에서 무한궤도, 나아가서는 고무타이어가 달린 바퀴로 발전하여, 건설기계용 대형 타이어가 제작됨에 따라 이것을 장착한 토목기계가 작업능률을 현저하게 향상시켰다.
 

반응형